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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평가의 유형카테고리 없음 2023. 5. 18. 21:50반응형
[보건교육 평가의 유형]
1)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 평가(평가 시점에 따른 분류)
평가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취해지는 의사결정에 초점을 둘 경우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 평가로 나눌 수 있다.
1. 진단평가
ㄱ. 진단평가(pretest evaluation)는 사전평가라고도 하며 일종의 요구 사정이라 할 수 있다.
ㄴ. 진단평가를 하는 목적은 대상자들의 교육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무엇을 교육할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다.
ㄷ. 진단평가를 통해 대상자의 지식수준, 태도, 흥미, 동기, 학습자 준비도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내용의 교육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ㄹ. 학습자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데 유용하다.
ㅁ. 그러나 교육자의 진단평가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대상자 수의 과다, 시간적 제한, 행정지원 등의 문제로 잘 실시되지 않는다.
2. 형성평가
ㄱ.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는 교수-학습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주기적으로 학습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여 교육 방법이나 내용 향상을 위해 실시한다.
ㄴ. 형성평가는 보건교육 중 하나의 체계가 끝나기 전에 하위체계 단위에서 단계마다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ㄷ. 지역사회간호사가 고혈압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대상자의 능력이나 특성 등을 평가하여 교육 방법을 개선하고 목표를 수정하려 할 때 적합한 평가유형은 형성평가이다.
ㄹ. 형성평가로 대상자의 주의집중과 학습의 동기유발을 증진할 수 있다.
ㅁ. 또한 개인차를 찾아내 개별화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ㅂ. 형성평가의 목적이 중간 목표 도달을 점검하여 효과적인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 이에 대처하여 교육목표에 도달하려고 하는 것이므로 형성평가를 위한 목표 설정은 최저의 성취 수준으로 해야 한다.
3. 총합 평가
ㄱ. 총합 평가(summative evaluation)는 총괄평가, 최종 평가라고도 하며 일정한 교육이 끝난 후에 목표 도달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ㄴ. 대상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와 교수-학습 과정의 장점과 약점을 최종적으로 평가하여 다음 기회에는 더욱 향상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ㄷ. 평가에서 대상자의 참여는 중요하다. 자기 능력을 자신이 평가할 뿐만 아니라, 교육자의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을 대상자가 평가함으로써 교육자와 대상자 간에 동등한 관계로 존중받았다고 느끼게 되며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2) 과정평가, 영향평가, 성과평가(평가성과에 초점을 둔 분류)
평가의 수준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경우,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영향평가(impact evaluation), 성과평가(outcome evaluation) 등으로 구분된다.
1. 과정평가
ㄱ.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는 개인의 행동 변화를 지향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할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시행되었는가?'에 대한 응답을 얻고자 수행된다.
ㄴ. 지도자의 훈련 수준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외적 특징, 즉 사용된 여러 가지의 자료, 예를 들면 팸플릿, 포스터 등의 질, 제반 교육과정의 적절성/난이성, 과정의 수, 각 과정의 시간적 길이, 참석자의 수, 대상자의 참여율 등이 평가항목이 될 수 있다.
ㄷ. 정부의 조직 변화에 초점을 맞출 경우에는 정부가 정책적, 조직적으로 변화를 얼마나 수행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개발에 참여한 사람들이 누구이며, 몇 명이 얼마 동안이나 관여하였는지, 프로그램 계획 때에 주민의 의사를 어떻게, 어느 정도 반영하였는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ㄹ. 이처럼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이 계획한 대로 시행되었는지를 사정하여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정보와 평가의 영향 또는 성과적 결과를 해석하는 기초를 마련하고, 시행된 프로그램이 다른 환경에서도 실현될 가능성(feasibility)과 일반화, 프로그램의 확산에 관건이 되는 사항에 대한 판단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2. 영향평가
ㄱ. 영향평가(impact evaluation)는 프로그램을 투입한 결과로 대상자의 지식, 태도, 신념, 가치관, 기술, 행동 또는 실천 양상에 일어난 변화를 사정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ㄴ. 위험요인의 감소, 효과적인 대처 등이 영향평가의 지표에 해당한다.
ㄷ. 예를 들면 음주에 관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한다고 하면, 프로그램의 단기적 영향은 개인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대상자의 알코올 소비와 관련한 지식, 태도, 신념, 행동 등이 측정된다.
ㄹ. 조직체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알코올 남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채택한 정책, 프로그램, 자원 등이 사정되며, 정부를 대상으로 할 때는 정책, 계획, 재적 지원, 입법상태 등이 사정된다.
3. 성과평가
ㄱ. 성과평가(outcome evaluation)는 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 얻은 건강 또는 사회적 요인의 개선점을 측정한다.
ㄴ. 성과평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나는 장기적 성과를 측정한다.
ㄷ. 예를 들면 음주에 관한 보건교육을 시행한 결과, 이 프로그램 대상자 가운데서 음주 때문에 발생한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얼마나 감소하였는지를 사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이환율이나 사망률을 알아내기는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기간이 경과 되어야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성과평가는 과정평가와 영향평가에 비해 평가가 어렵다.
ㄹ. 성과평가는 평가된 프로그램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최종적 수단이 된다.
3) 교육 프로그램 평가(Kirkpatrick)
간호 관리의 인적자원관리에 등장하는 내용이나, 지역사회 간호에도 충분히 출제할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정도를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1. 반응 평가
① 주제: 교육 참가자가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②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참가자들의 반응을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보완적으로 조정자, 훈련담당자 등이 참여한 평가회를 갖는 것이 좋다.
2. 학습 평가(내용 평가)
① 주제: 교육 참가자가 어떠한 원칙, 사실, 기술을 학습하였는가?
②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반응평가가 좋다고 해서 반드시 학습이 잘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 학습평가 방법에는 학습 현장에서의 평정과 필기시험 등이 있다.
3. 행동 평가(직무 행위평가)
① 주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무 수행상 어떠한 행동 변화를 가져왔는가?
② 교육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학습 결과가 직무행위에 어느 정도의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평가 방법으로는 인사고과 방법이 있다.
4. 결과 평가
① 주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비용 절감,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등에 있어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가?
② 교육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하는 데 있으므로 객관적인 경영성과에 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기여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결과 평가가 필요하다. 결과 평가 방법으로는 이직률의 감소, 비용 감소, 능률 향상, 고충 감소, 생산량 증가, 질 개선, 사기 앙양 등이 있다.
5. 태도 평가
① 주제: 교육 참가자가 그들의 직무나 조직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었는가?
② 교육 참가자의 직무나 조직에 대한 태도 변화를 평가하는 것으로 구조화된 또는 비구조화된 질문지법을 활용한다.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