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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반응(S-R) 연합이론"을 기본으로 하며,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 반사설(고전적 조건화설, S-R),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R-S-R) 등이 있다.
* S : Stimulus (자극), R : Response (반응), R : Reinforcement (강화)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사상
1.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고,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2. 환경은 개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외적 변인이다.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학습도 환경 이 개체에 작용해서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3.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수정할 수 있다.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면 학습도 의도한 대로 조절이 가능하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요소
1. 학습: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조건, 즉 외적인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2. 학습의 평가 기준: 대상자에게 목표한 행동 변화가 일어났는가?
3. 교수(敎授):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해 내도록 외적 자극을 조성하는 것
(2) 행동주의 학습원리(행동주의의 기본명제)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1. 행동은 강화(reinforcement)에 의해 증가한다.
2. 행동은 과거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다음에 올 결과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다.
3. 처벌(punishment)은 행동을 억제한다. 하지만, 처벌이 제거되면 행동이 일어나는 비율은 원래의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이 있다.
4. 각성은 주의집중에 영향을 준다.
5. 반복은 학습을 증진하고, 행동을 강화한다.
6. 불규칙한 강화가 행동을 오래가게 한다. 새로운 자료를 간격을 두고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돕는다.
7. 명백하게 행동과 연결된 보상이나 벌이 행동을 강화한다. 결과에 상응하는 즉각적인 보상이 효과적이다.
8. 대상자가 원하는 보상일 때 행동이 증가한다.
9.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행위는 소멸한다(소멸의 법칙).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전략
1. 학습자의 동기 유발
2. 학습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학습과제를 하위부터 상위로 단계적으로 제시
3. 반복연습의 기회 제공
4. 학습자가 목표한 반응을 보일 때 적절한 강화 사용
(3) 주요 학자의 이론
1)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
1. 미국 심리학자인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 착오설은 연합설, 결합설로도 불리며, 학습을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sponse) 관계로 보는 "S-R 연합이론"을 근본적 입장으로 하고 있다.
2. 손다이크는 퍼즐 상자 속의 굶은 고양이가 볼 수 있는 곳에 생선을 놓고 레버(고리)를 당기면 문이 열려 생선을 먹을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고양이는 다양한 행동을 하다가 우연히 레버(고리)를 당겨 문이 열리고 나서 생선을 먹었다.
3. 손다이크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반복하다가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시행착오(trial and error)라고 하였고, 이를 "시행 착오설"이라 이름 붙였다.
4. 손다이크의 학습법칙
손다이크의 학습법칙은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을 들 수 있고, 학습은 이러한 법칙에 의해 선택되고 결합하는 것으로 보았다.
ㄱ.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어떤 일을 실천했을 때 만족스러운 상태에 이르면 더욱 그 일을 계속하려는 의욕이 생긴다(만족의 법칙). 하지만 여러 번 연습해도 효과가 없다면 점점 하고자 하는 의욕이 상실되고 실망해서 결국 포기하게 된다(불만족의 법칙).
ㄴ.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빈도의 법칙이라고도 하는데, 연습 횟수나 사용 빈도가 높을수록 결합은 강화되고, 연습 횟수나 사용 빈도가 낮거나 사용되지 않을 때는 결합이 약화한다는 법칙이다.
ㄷ.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 학습 태도나 준비가 되어 있을수록 결합이 용이하고, 그렇지 못했을 때는 결합이 약화한다는 법칙이다.
2) 조건화 이론
조건화 이론에는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설 또는 조건 반사설이 있고, 스키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이 있다. 고전적 조건화설은 외적 자극(종소리)에 의해 조건화(학습)가 이루어지지만, 조작적 조건화설은 외적 자극을 받지 않고도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과 같이 자발적으로 조건화(학습)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R형 조건화, 강화 중심). 여기서 조건화는 특정한 조건에서 학습이 이루어진 것을 말한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설(classical conditioned theory)
ㄱ. 무조건 자극(음식) + 조건자극(종소리)→ 나중에는 조건자극(종소리)만으로 조건 반사(타액 분비): 조건화된 것
ㄴ. 학습은 S(자극, 종소리)-R(반응, 타액 분비)의 원리이다.
ㄷ. 조건화된 개에게 무조건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조건자극만 반복하면 조건반사는 사라짐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operant conditioned theory)
ㄱ. 배고픈 쥐 → 지렛대를 누름 → 먹이→ 반복함(강화됨)
ㄴ. 조작: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으로 환경에 스스로 작용하여 결과를 만들어 냄
ㄷ. 학습은 R(반응, 지렛대를 누름)-S(자극, 먹이)-R(강화)의 원리이다.
3. 강화의 법칙
스키너가 주장한 강화(Reinforcement)는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사건을 말하며, 강화의 법칙이란 학습자의 행동(R)이 그 행동의 결과로서 얻은 만족스러운 자극(S)에 의해 반복되거나 강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ㄱ. 긍정적 강화물: 반응을 증가시키는 상, 보상, 음식, 애정, 보살핌 등을 말하며, 바람직 한 행동이 일어나는 즉시 강화를 해 주면 효과가 가장 크다.
ㄴ. 부정적 강화물: 반응을 감소시키는 위협이나 벌, 혐오자극 등을 말하며, 처벌은 즉각 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으나, 아주 일시적인 효과를 낼 뿐이다.
(4)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 결과에 대한 강조로 인하여 학습자의 내적 인지 변화와 학습 과정을 간과하였다.
2. 동물이나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강화물(상, 처벌)이 효과가 있지만, 고등정신 학습영역이나 외적 강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성인 학습자의 경우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