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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건 기획의 성격과 원칙 및 기간별 유형
    카테고리 없음 2023. 5. 8.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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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건 기획의 성격과 원칙]
    1) 보건 기획의 성격(특성)
    ① 목표지향적 • 미래지향적 : 기획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여 지역사회의 목표에 맞게 미래를 변화시키는 수단이다.
    ② 행동 지향성 : 수립한 기획을 실행할 수 있도록 기획자에게 권한과 자원을 부여하여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게 한다. 
    ③ 연속적 의사결정 과정 : 기획과정의 여러 단계는 위계적인 체계로 연결되어 상호 영향을 미치므로 일회적이 아닌 연속적인 의사결정이 계속되는 과정이다.
    ④ 과학적 근거 기반 :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필요한 서비스를 예측하여 사업을 기획함으로써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⑤ 접근성 : 서비스를 원하는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업에 접근하도록 기획한다.
    ⑥ 지속성 : 보건사업은 전 과정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서비스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상자와의 관계, 서비스 계획 및 진행에 관한 의사소통, 서비스를 중단한 사람들에 대한 조사 및 사후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2) 보건 기획의 원칙
    ① 목적성(목적부합)의 원칙
    비능률과 낭비를 피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달성할 수 있는 공동목적을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적이 제시되어야 한다. 기획이 분명한 목적설정은 기획과정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데 우선 기여한다.
    ② 단순성(간결성)의 원칙
    보건 기획은 간단명료해야 하고 가능한 한 난해하거나 전문적인 용어나 술어는 피해야 한다. 그러나 일반 국민의 광범위한 이해와 협조를 얻을 수 있다.
    ③ 표준화의 원칙
    보건 기획의 대상이 되는 예산, 서비스 및 사업 방법 등의 표준화를 통하여 용이하게 보건 기획을 수립해야 한다. 기획 대상의 표준화는 기획과정에서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성공적 기획집행에 기여한다.
    ④ 신축성의 원칙
    유동적인 환경과 상태에 대하여 융통성과 탄력성을 가지고 필요에 따라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미래의 환경을 정확히 예측하여 기획을 수립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⑤ 안정성의 원칙
     ㄱ. 기획은 빈번한 수정으로 기획 자체가 방향을 잃어서는 안 된다. 안정된 기획일수록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다.
     ㄴ. 기획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도의 안정성이 요구된다. 즉, 빈번한 보건 기획의 수정은 피해야 한다. 기획에 대해 융통성은 가져야 하지만 지나치게 빈번한 보건 기획의 수정은 피해야 한다.
    ⑥ 능률성(경제성)의 원칙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새로운 자원은 최소화하여 주어진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어야 한다.
    ⑦ 장래 예측성의 원칙
     ㄱ. 기획에 있어서 예측은 그 달성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그것은 어디까지나 명확할 것이 요구된다. 기획은 장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ㄴ. 외부 환경의 여러 가지 변화와 불확실성을 예측하고 이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
    ⑧ 포괄성의 원칙
    계획안의 수행단계에서 인원, 물자, 설비, 예산의 부족 등으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포괄적인 사전 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⑨ 균형성의 원칙
    어떠한 기획이든 그와 관련된 다른 기획 및 업무 사이에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지 않으면 안 된다.
    ⑩ 필요성의 원칙
    기획은 정당한 이유에 근거할 필요성이 있어야 한다.
    ⑪ 계속성(계층화)의 원칙
     ㄱ. 기획은 가장 큰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체화 과정을 통해 연차적으로 기획을 파생시킨다. 기본 기획으로부터 여러 개의 구체화한 기획이 파생되는 현상을 기획의 계층화라 한다.
     ㄴ. 기획은 조직 전체에서 하나의 흐름이고 과정이기 때문에 조직의 계층에 따라 연결되고 계속되어야 한다. 즉, 기획은 반드시 하위계층으로 내려감에 따라 세분된 기획으로 분류되어 조직 단위별로 업무가 배분되어야 한다.
    * 이 밖에도 대안의 원칙, 공약의 원리, 포괄성(일반성)의 원칙, 동태적 변경(탄력성)의 원칙, 시간 결정의 원칙, 의사전달의 원칙 등이 있다.
    * 공개성, 자율성, 획일성은 기획의 원칙이 아니다.

    3) 지역사회 보건의 기본원리 또는 평가원칙
    ① 명확한 목적 아래 시행되어야 한다.
    ② 기획 및 평가에는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배제해서는 안 된다. 사업에 참여한 사람, 평가에 영향을 받게 될 사람에 의하여 행해져야 한다. 
    ③ 보건사업의 전 과정에 걸쳐 지속해서 수행되어야 한다.
    ④ 측정기준은 명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⑤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최종 결과까지를 포괄하여야 한다.
    ⑥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함께 지적되어야 한다.
    ⑦ 미래지향적이며 활동 중심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⑧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발생하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 해결방안이 마련되도록 하여야 한다.
    ⑨ 그 결과가 사업의 향상과 성장을 위하여 되먹임(환류)되어야 한다.
    ⑩ 의사결정을 돕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야 한다.
    ⑪ 습득의 경험 자료로 사용되어야 한다.
    ⑫ 방법과 결과보고서는 누구든지 알 수 있게, 그리고 쉽게 사용되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보건 기획의 기간별 유형]
    1) 장기 기획
     ① 장기라고 하면 최소 10년 이상을 생각하나 대상이나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② 너무 길어지면 예측의 정확성이 극히 저하되는데도 이를 시도하는 이유는 중단기 기획의 전제로써 필요하고, 거의 모든 분야의 경우 국민들에게 장래에 대한 희망, 의욕을 고취하는 데 공헌하기 때문이다. 
     ③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건강증진 목표설정 및 전략 등을 위한 계획은 장기 기획의 한 경우이다. 

    2) 중기 기획
     ① 보통 5년 내외의 기간으로 하고 있다. 
     ② 과거 우리나라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중기보건 기획의 내용은 이미 설정된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종류의 자원을 어디에 배정해야 할 것인지 그 수단과 방법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 
     ③ 지역보건법에 의한 지역 보건의료계획 수립(4년마다), 보건의료기본법에 의한 보건의료 발전계획 수립(5년마다)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3) 단기 기획
     ① 보통 1년 내외의 기간으로 하고 있다. 
     ② 1년 이내의 예산, 주요 업무기획으로 세분된 구체적 기획을 의미한다. 
     ③ 단기 기획은 현실과의 괴리가 적어 실현성은 높으나 여건에 따라 수정, 변동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④ 우리나라에서는 각 부처의 주요 업무계획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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